(사)브랜드마케팅협회

공지/뉴스

홈 > 협회소식 > 공지/뉴스
공지/뉴스

인공지능(AI)으로 ‘똑똑하게’ 특허 심사한다!

관리자 0 1,160 2022.03.25 16:01

특허청 심사관 대상 '인공지능(AI) 특허 검색 시범서비스' 25일 개시 

 

□ 특허청(청장 김용래)은 인공지능(AI) 기술이 적용된 특허 검색 시스을 심사 업무에 활용할 수 있도록 특허청 심사관을 대상으로 시범 서비스를 25(개통한다고 밝혔다.

 
ㅇ 이번 서비스는 카카오엔터프라이즈(대표 백상엽)와 협력하여 적극행정을 추진한 것으로인공지능(AI)이 추천하는 선행기술문헌을 특허심사에 활용함으로써 선행기술문헌 검색시간을 단축하고 심사품질을 높일 수 있게 되었다.

 
□ 인공지능(AI) 기반 특허 검색 시스템은 심사관이 검색 키워드를 입력하지 않아도 인공지능(AI)이 심사대상 문서로부터 키워드 및 핵심문장을 자동으로 추출하고가장 유사한 선행기술문헌을 검색하여 추천해 .
 
ㅇ 시스템 개발을 위해 약 500만 건의 특허문헌을 학습데이터로 사용하였고아니라 인공지능(AI)이 도출한 핵심장과 특허분류코드(CPC) 등 특허문헌 고유의 정보를 활용함으로써 정확도를 크게 높였다.

 
□ 작년 말인공지능(AI) 특허 검색서비스 개발을 완료하고 일부 심사관들 대상으로 베타 테스트를 수행하였으며,

 
ㅇ 올해는 심사관들로부터의 의견수렴(피드백)을 통해 최적의 성능이 구현되도록 시스템을 개선하고 내년부터 정식 서비스로 전환할 예정이다.

□ 한편, 특허청은 지난해 도형상표 검색디자인 분야 심사에 인공지능(AI) 술을 적용한 검색 서비스를 개시하였으며,

 
ㅇ 이번 인공지능(AI) 특허 검색 시범 서비스 개통을 통해 지식재산권 전 분야에 인공지능 기술을 적용하고심사·심판 업무의 효율성을 향상시키기 위한 지털 정부로의 전환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.

 
□ 특허청 김기범 정보고객지원국장은 이번 인공지능(AI) 특허 검색 서비스 개통을 계기로 앞으로도 인공지능(AI) 등 지능정보기술을 활용한 지식재산행정 분야의 디지털 전환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겠다.”고 말했다. 

 

출처: https://www.kipo.go.kr/ko/kpoBultnDetail.do 특허청

  

Comments